본문 바로가기
창업 강의 · 수익 파이프라인 개발

(직장탈출게임 - 2) 아무것도 모르는 왕초보에게 알려줄 수 있는 경험이 있을까?

by 온라인 건물주 최사장 2022. 1. 25.
본 글은 직장탈출게임이라는 강의를 수강하면서 학습한 내용과 제시하는 미션을 풀어가는 내용을 담은 연재글입니다. 직장탈출게임은 직장에서 나와 개인이 홀로 독립해서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강의인데, "지식창업"을 주제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무자본 창업" 이라고도 많이 불리는 이 방법은, 경제적 자유를 갈망하는 사람들이 수익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방법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이 게임을 시작했고, 올해 안에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뛰고 있습니다.
이 게임이 궁금하신 분들은 계속해서 연재되는 글을 보시면 전부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내가 알고 있는 것은 누군가는 모르는 것이다

 

많은 지식창업자들이 강조하는 것이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무시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인데, 누군가는 시작을 못하기도 하고, 내가 알고 있는 것을 하기 위해 수 많은 시행착오를 해야할 수도 있기 때문에 충분히 가치있다고 말한다.

 

가령, 내가 3~6개월 정도를 배웠거나 직접 해본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하자. 누군가 그 분야에서 10년 이상 해온 사람이라면, 3~6개월 한 사람은 정말 저 아래의 초급자로 볼 것이다. 하지만, 아예 해보지 않았던 사람에게는 초급자가 하는 것도 대단해 보인다는 점이 핵심이다. 결국, 아무것도 해보지 못한 사람에게 교육을 통해 내가 3~6개월 걸려서 터득한 내용, 노하우 등을 1~2개월만에 습득할 수 있게 해준다면 충분한 가치를 제공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전문가에게는 초보자이지만, 누군가에게는 이미 시작한 대단한 사람일 수 있다.

 

 

그렇다면, 내가 알려줄 수 있는 노하우가 있을까

 

이 수업을 듣기 전에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하던 것, 알고 있는 것이면 충분하다고 했기에, 내가 가르칠 수 있는 주제를 고민해 본 적은 있었다. 나름 도전해봤던 것이 많아서 쉬울 줄 알았는데 막상 주제를 뽑아보니, 할 것은 많았지만, 이걸 가르칠 수 있을까?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에서 거의 막혀서 진행이 되지는 않았었다. 

 

미션은, `이게 돈이 될까?`라는 고민은 하지 말고 생각나는대

로 적어보는 것이라서, 다시 한번 고민해서 적어보기로 했다.

 

먼저, 내가 해왔던 직업을 바탕으로 고민해보자면, 

국비지원 IT 교육기획 및 운영총괄자로서 국비지원교육과 관련해서는 누구보다 잘 알고 있어서, 사업자에게는 정부제안서를 작성하는 방법이나 운영 노하우, 교육생 모집방법 등을, 수강생에게는 국비지원 IT 교육의 장·단점과 개발자 직무별 학습방법 등을 알려줄 수 있다.

 

사내에서도 업무의 영역없이 일을 했었기 때문에, 왠만한 것은 모두 경험해 보았었다. 워드프레스와 아임웹으로 홈페이지를 만들어 운영하는 법이라던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유튜브에 광고를 올린다던가, Google Analytics 설치 및 웹 로그 분석, 사업계획서 혹은 기획안 작성도 많이 해왔던 업무이다.

연간 1억원 이상을 다양한 광고채널을 이용하여 마케팅을 해봤다.

 

요새 들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한 구글 애드센스로 부업하는 방법, 부동산 물건 홍보를 위한 블로그 및 유튜브 활용 방법, 드론을 이용한 부동산 물건 촬영 같은 것도 있다. 프로그래밍도 1년 배웠고, 나름 필사적으로 열심히 배웠기 때문에, 프론트엔드 개발, 백엔드 개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 등에 대해서 간단한 것들은 준비해서 교육 가능한 수준이다.

프로그래밍을 배웠지만, 프로그래밍 교육학원에서 근무했었는데, 다시 한번 프로그래밍에 도전하고 싶다.

 

 

내가 할 줄 아는 것은 이미 시중에 교육도 많고, 전문가도 넘쳐나는 분야인데, 가능할까

 

결국 다시 돌아와서, 내가 할 줄 아는 것들을 나열하면 결국 시중에 이미 알려주는 곳이 많고, 전문가도 넘쳐나서 금새 자신감을 잃어버리곤 한다. 또한, 사업기획, 서비스기획, 교육기획 등 모든 기획의 기본은 "차별점"인데, 이미 많은 강의들이 있는 상황에서 내 강의를 어떻게 팔아야 할까 고민하는 순간, 이미 어렵지 않을까 느끼게 된다.

 

그래도 포기할 수는 없다. 나의 이런 고민들은, 앞으로 듣지 못한 강의에서 문제를 해결해주기를 기대하며, 혹은 계속 고민해서 남들과의 차별적인 무언가를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하며 계속해서 학습하고 고민해봐야겠다.

 

 

2022년, 경제적 독립 마일스톤을 작성하다

 

위에서 생각했던 내용들 중에서 가능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순차적으로 작성하여 계획을 작성해보았다.

이제, 강의를 들어가면서 하나씩 달성할일만 남았다!

 

경제적 독립 마일스톤 Ver 1.0 (2022년 01월 25일)

경제적 독립, 창업, 강의개발 등의 교육을 수강하면서 목표 및 방향을 명확하게 설정해서 가고자 하는 의지를 잃지 않도록 블로그로 공유하고자 합니다. Level 목표 내용 일정 1 직장탈출게임 수

econfree.tistory.com

 

[직장탈출게임 후기모음]

 

직장탈출게임 1 - 비싼 돈을 주고 수강을 결정하게 된 이유

직장탈출게임 2 - 무자본 지식창업 아이디어 만드는 방법

직장탈출게임 3 - 창업해서 성공하기 위한 핵심 마인드

직장탈출게임 4 - 창업 성공을 위한 목표 구체화 하기

직장탈출게임 5 - "이것"을 하지 않으면, 절대로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없다.

직장탈출게임 6 - 당장 무자본 지식창업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직장탈출게임 7 - 내가 하고 싶은 일과 잘 하는 일을 일치시키는 방법

직장탈출게임 8 - 지금이 돈 벌기가 가장 쉬운 세상이다.

직장탈출게임 9 - 나의 콤플렉스를 해결하면 돈이 된다.

직장탈출게임 10 -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준"이 필요하다.

직장탈출게임 11 - 마케팅은 꾀어내는 것이 아니라 팬을 만드는 것이다.

직장탈출게임 12 - 무조건 구매를 이끌기 위한 3단계 구조

직장탈출게임 13 - 나만의 팬을 만드는 3가지 방법

직장탈출게임 14 - 구체적인 지식창업 마케팅 방법의 4가지 단계

직장탈출게임 15 - 콘텐츠 비즈니스로 성공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직장탈출게임 16 - 베풀어야 돈을 번다 (Giver가 성공한다.)

직장탈출게임 17 - 지식창업은 반드시 고가상품을 만들어야 한다.

직장탈출게임 18 - 무자본 지식 창업을 위한 잘 팔리는 강의 만들기

 

댓글